미얀마 대통령실은 2017년 12월 6일 미얀마회사법(Myanmar Companies Law, 2017, Pyidaungsu Hluttaw Law No. 29, 이하 '新회사법')을 공포하였습니다. 이로써 1914년에 제정된 Myanmar Companies Act(이하 '舊회사법')는 폐지될 예정입니다. 다만 하위규정 제정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회사법 시행일은 추후 대통령 공고로 공표하기로 하였습니다. 회사법의 주무부서인 투자기업관리국(Directorate of Investment and Company Administration, 'DICA')에 따르면, 2018년 8월 1일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 대통령 공고가 공표되기 이전까지는 현재 舊회사법이 여전히 유효합니다.  
       
미얀마 최저임금위원회는 지난 2017년 12월 29일 최저임금을 하루 4,800차트(약 3,800원)로 인상하기로 하였습니다. 근로자 10인 이상인 모든 사업장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미얀마는 지난 2013년 최저임금법을 도입했지만, 논란 끝에 2015년 처음으로 적용하였고, 그로부터 3년 만에 최저임금을 33% 인상하였습니다. 현재까지 미얀마는 저임금 매력으로 섬유ㆍ봉제 등 노동집약형 산업 분야의 외국인 투자처로 각광받아 왔습니다.
       
    LG상사는 지난 2017년 12월 27일 지분 51%를 확보한 미얀마 시멘트 공장(Highland Cement International, HCI)에서 제품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LG상사는 HCI에서 생산된 시멘트 전량을 내수 판매함으로써 미얀마 시장 선점에 주력한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발표했습니다. 미얀마에서는 향후 도로ㆍ철도 등 인프라 투자 및 자원개발이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기대되어, LG상사는 이를 위해 필요한 시멘트 사업에 선제적으로 나섰습니다.  
       
      양곤증권거래소(YSX)는 지난 2017년 12월 22일 온라인 거래 지침을 공표했습니다. 종래 증권거래는 대면이나 전화 주문에 한정되어 있었으나, 머지않아 미얀마 증권거래위원회(SECM)의 인가를 거쳐 온라인으로 증권거래 주문이 가능하게 될 예정입니다. MSEC, KBZ증권, CB증권, AYA증권 4사도 이에 발맞춰 온라인 트레이드 서비스를 미얀마 투자자에게 제공할 예정으로, 주식 거래의 편의성이 제고될 것으로 보입니다.  
       
      짜익티요 파고다(Kayikhtiyo Pagoda)와 예떼당 지대(Yathaedaung camp)를 연결하는 케이블카가 지난 2017년 12월 16일 정식 운행을 개시하였습니다. 미얀마 투자위원회(MIC)가 지난 2015년 1월 케이블카 준공 계획을 승인한 지 약 3년 만에, 미얀마 최초의 케이블카가 준공된 것입니다. 합작투자회사인 스카이 아시아(Sky Asia Co., Ltd.)가 2천만 달러 규모의 위 준공사업을 맡아 완료하였습니다.  
       
      미얀마 정부는 해외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하기 위하여 시행규칙을 개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각 주 및 지역의 투자위원회는 5백만 달러 이하의 투자에 대해서는 독자적으로 승인할 권한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미얀마연방 상공인협회(Union of Myanmar Federation of Chambers of Commerce and Industry: UMFCCI)는 지난 2017년 12월 21일 미얀마 정부에 대하여 세금 인하를 촉구하였습니다. 만약 이에 따라서 세금이 인하된다면 보다 기업친화적인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미얀마 국세청(Internal Revenue Department)은 미얀마의 간접세가 아세안(ASEAN) 국가 중 최저라는 점을 들어 난색을 표한 바, 향후 귀추가 주목됩니다.  
       
       
         

본 뉴스레터는 웹브라우저 환경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